4월 1일(수) 3학년 도덕교과 학습자료
지난 학습 참여해준 학생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19가 어서 진정되어서 학교에 와서 같이 이야기 나누며 수업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난 자료는 정보화 사회에 대해 간단히 배웠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여러분이 보내준 정보화 사회의 단점을 읽어보니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대표적 도덕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식 재산권 침해: 창작물의 창작자에게 허락을 받지 않고 이용하는 것.
예: 음원 표절, 영화 및 드라마 표절, 디자인 표절 등
2. 개인*위치 정보 유출: 개인*위치 정보 유출이란 이름, 주민 등록 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유출하는 것
예: 주민등록번호를 중국에 팔아넘긴 회사들, 사진 상세 정보를 통해 위치 추적, 빅 브라더 등
3. 사이버 명예 훼손: 정보 통신망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떨어뜨리는 내용을 유포.
예: 가짜 뉴스, SNS를 통한 허위 사실 유포, 사실이더라도 상대방에 명예를 훼손하는 사실 유포 등
4. 사이버 스토킹: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일으키는 문자나 영상을 반복적으로 상대방에게 보내는 행위 등 상대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
예: 방탄소년단의 미국 안티가 공포심 조성, 심각한 사생팬, SNS 스타를 스토킹, 동창생을 스토킹 등
제출자료: 정보화 사회에 발생하는 대표적 도덕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네이버 폼을 통해 작성하시오.
1반
2반
3반
4반
5반
6반
개학하면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악을 물리치는 능력을 마피아 활동으로 하고자 함. 영상을 참조하길 바람. 단순한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를 발달시키는 활동으로 마피아 게임을 활용하는 것일 뿐임. 목적은 도덕적 정서이기에 단순히 게임한다고 생각하면 아니 됨.
https://youtu.be/oR0SicC-Qo0
질문을 네이버 폼을 통해서 해주면 답변을 해놓겠습니다.
번호 | 제목 | 등록인 | 등록일 | 조회수 | 첨부 |
---|---|---|---|---|---|
13 | 4월 14일(화)-1학년-4차시-도덕-내가 도덕적이어야 하는 이유 3 | 유왕도 | 2020. 4. 14 | 662 | |
12 | 4월 10일(금)-1학년-2차시-도덕-내가 도덕적이어야 하는 이유2 | 유왕도 | 2020. 4. 10 | 805 | |
11 | 4월 8일(수) 3학년 도덕 | 김근범 | 2020. 4. 7 | 630 | |
10 | 4월 7일(화)-1학년-4차시-도덕-내가 도덕적이어야 하는 이유 1 | 유왕도 | 2020. 4. 6 | 851 | |
9 | 4월 3일(금)-1학년-2차시-도덕-도덕의 의미와 필요성 3 | 유왕도 | 2020. 4. 2 | 1031 | |
8 | 4월 1일(수) 3학년 도덕교과 학습자료 | 김근범 | 2020. 3. 31 | 808 | |
7 | 3월 31일(화)-4차시-도덕-도덕의 의미와 필요성(이미지파일 추가) | 유왕도 | 2020. 3. 31 | 1083 | |
6 | 3월 27일(금) 1학년 2차시-도덕-도덕의 의미와 필요성 | 유왕도 | 2020. 3. 26 | 1068 | |
5 | 3월 27일(금) 1학년 2차시-도덕-도덕의 의미와 필요성 | 유왕도 | 2020. 3. 26 | 558 | |
4 | 3월25일(수) 3학년 3차시- 도덕교과, 정보화사회 | 김근범 | 2020. 3. 24 | 8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