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이전달 일정    2023.01    다음달 일정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3 배움과 실천공동체연수 운영 계획
작성자
박상예
등록일
Apr 13, 2013
조회수
408
URL복사
첨부파일
Link

2013 NTTP 배움과실천공동체 운영 계획서

 

 

지역교육청

학 교

담당자

가평

가평중학교

소속: 교육연구부 직위: 교사 성명: 박 상 예

 

 

주제 : 힐링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독서치료 역량 강화

 

Ⅰ. 운영 개요

  1. 운영 취지

최근 우리 사회는 각 분야에서 소용돌이치는 혁신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배움중심의 수업을 향한 열정적인 노력과 창의지성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용솟음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노력에 반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미래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과 자존감의 상실은 학생들의 일탈과 학교폭력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또한 오늘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에서 학교와 교사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요구는 학생들의 무언의 요구면서 학교와 교사로서의 당연한 책무이기도 하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 방안의 하나로서 독서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나,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어떤 책을 선택하여 읽어야 할지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책을 선택하는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흥미 있고 진로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도서를 추천한다면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학생들에게 권유한 도서를 교사가 함께 읽고 상담활동에 활용한다면 학생들이 보다 긍정적인 미래를 준비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지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게 하기위하여 학업의 정진뿐만 아니라 심성을 힐링해 주는 교사의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본교에서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연수를 통한 학생 힐링 프로젝트를 통하여 독서를 단순히 책을 읽은 활동에서 나아가 책을 통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교육방법으로 활용하여 독서치료를 활용하고자 한다.

독서치료(Bibliotherapy)라는 말의 어원은 'biblion(책,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독서치료의 모든 것, 임성관저) 따라서 근본적으로 독서치료는 문학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학생들의 아픔을 들여다보고 지지하여 학생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가능하다. 넓은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차원에서 독서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 운영 목적

가. 독서치료 프로그램 연수를 통하여 교사의 능력을 개발한다.

나. 모닝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공감과 소통이 있는 학교를 만든다.

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 힐링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3. 참여 인원 : 35명

 

4. 운영 기간 : 2013. 4월 3일 ~ 10월 30일

 

5. 운영 시간 : 15시간

 

Ⅱ. 세부 추진 계획

1. 연간 배움과실천공동체 연수 프로그램

 

 

일 정

주 제

강 사

비고

소속

성명

3.27(수)

개강 및 행정 사항

1

가평중

담당자

박상예

강의식

2013 독서지도 계획

1

가평중

담당자

박상예

강의식

교과별 읽기 자료 선정

1

가평중

교과

부장

 

체험식

4.17(수)

교실을 바꾸는 아침독서

2

아침독서운동본부

이사장

한상수

강의식

분임토의

1

 

 

 

체험식

5.22(수)

힐링 독서

2

설악중

교사

황연희

강의식

분임토의

1

 

 

 

체험식

6.19(수)

교과관련 독서 지도법

2

양해고

교사

이수정

강의식

분임 토의

1

 

 

 

체험식

8.21(수)

청소년의 독서와 토론

2

휴독서치료

연구소

독서

치료사

임성관

강의식

분임 토의

1

 

 

 

체험식

 

15

강의식 (10)시간, 체험식 (5)시간

 

2. 학교 교육활동 및 학교문화 개선 계획

가. 모닝 독서 프로그램

1) 학급문고 40권 돌려읽기 모닝 독서 20분 운동을 전개하여 매일 아침 교사와 학생들이 읽기에만 몰입할 수 있는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한다.

2) 다양한 독서행사를 계획하여 학생들이 책을 읽고 대회에 참여하여 자존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나. 학생 힐링 프로젝트

1) 독서를 통해 학생들의 아픔을 들여다보고 위로하며 지지하여 성장하도록 도움 을 주면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책을 권유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2) 교사들로 구성된 독서토론 동아리를 구성하여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문제 사안에 대하여 ‘책’을 매개로 하여 의견을 교류하여 정보를 공유한다.

3) 학생들의 진로와 창의지성을 위한 개인별 상담에서 진로 상담, 고민상담, 학습 상담 등을 통하여 학생들을 돕고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학생 힐링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3. 운영평가 및 환류 계획(운영 결과 자체 평가 및 환류 계획)

가. 평가방법

1) 설문 분석 : 2013년 7월(1차), 2013년 11월(2차)

2) 2차에 걸친 설문을 통해 연수 전?후 분석

 

나. 평가 내용

1) 모닝 독서 프로그램의 정착 여부(교사?학생 대상)

2) 독서치료 연수의 효과(교사 대상)

3) 학생 힐링 프로젝트 효과(교사?학생 대상)

 

다. 환류계획

1) 2013년 1학기 프로그램 실시 후 설문 조사를 통해 2학기에 수정 실시

2) 2013년 2학기 수정 프로그램 실시 후 설문 조사와 면담을 통하여 2014년 교육계획에 반영함.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
새글[0]/전체[4]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조회수 첨부
4 교과와 독서를 어떻게 융합하여 지도할 것인가? 박상예 Jul 20, 2013 402
교과와 독서를 어떻게 융합하여 지도할 것인가? 게시물 첨부파일
3 혁신학교의 교과융합수업를 배우다. 박상예 Jun 18, 2013 420
혁신학교의 교과융합수업를 배우다. 게시물 첨부파일
2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한 아침독서운동 연수 박상예 May 29, 2013 390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한 아침독서운동 연수 게시물 첨부파일
1 2013 배움과 실천공동체연수 운영 계획 박상예 Apr 13, 2013 408  
목록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796명
  •  총 : 843,75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