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이전달 일정    2024.04    다음달 일정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수업 시 동기 유발을 위한 켈러의 ARCS 모형
작성자
김애경
등록일
2011. 7. 21
조회수
840
URL복사
첨부파일
Link

 
 
 
A. 주의력 획득 및 유지를 위한 전략

1. 수업내용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하기
  예)인쇄물로 된 수업자료를 활용할 경우, 인쇄자료는 여백 두기, 굵은 글씨체, 제목 붙이기, 밑줄 치기 등의 다
      양한 형태로 구성

2.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기

   ①학생은 추상적인 것 보다 구체적인 것에 흥미를 느낌
   ②일반적이거나 가설적 사건에서의 인간성보다는 '실제의 사람과 사건'에 더욱 흥미를 느낌
   ③실물 예
   ④비유법

3.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사태 제시

   ①특이한 영상자료나 음성자료 사용
   ②상반된 결과나 견해제시
   ③학생들의 다양한 의견 듣기
   ④전문가의 상이한 입장 소개
   ⑤참신하거나 역설적인 사건 이용
   ⑥개념적 갈등을 일으키는 진술문으로 단원시작 - 예) 지구환경의 단원에서 "우리가 매일 숨쉬고 있는 공기중
      의 하나는 황산이다."와 같은 진술로 시작하여 호기심 유도

4. 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을 동시에 제공

5. 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

   ①낯선 것은 친숙한 것으로 친숙한 것은 낯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비유 사용
      예) 제2차 세계대전에 관한 학습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의 주의력을 끌 수 있음
           "신과 히틀러 중 누가 더 나은 유머 감각을 가졌는가?"
 

R. 적절성의 유지전략

1. 적절성이란

  ①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또한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과 관련된 것
  ②수업계획에 있어서 학생들 각자에게 적절성을 지니고 있는 다양한 학습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개인적 요구, 관심, 흥미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함
  ③학생들의 과거 학습경험, 지금 성취하려고 하는 것, 미래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현재 학습하게 될 내용간에 서로 관련을 맺고 있을 때 그 학습내용이 적절성을 지니고 있다고 파악

2. 적절성을 확인시키기 위한 전략

  (1)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기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나 현상을 예를 들어 설명함
     (예) 심장의 작동원리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을 때 물펌프와 밸브를 이용하여 설명하면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
            게 학습하게 되고 쉽사리 이해 됨

  (2)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초한 실재의 경험자료를 활용하기
   수업의 적절성은 현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흥미나 관심사에 기초한 학습자료를 활용할 때 높아지게 됨
    (예) 물가상승과 경기침체가 물품구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도록 함으로써 학습에의 관
           심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3) 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 가치에 관해 알려주기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나 인생목표로 삼고 있는 관심사와 가치의 종류를 파악해, 학습내용을 그러한 것들과 관련시켜 알려주면 학습에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높아지게 되고 결국 학습동기가 유발되게 됨
    (예) 중고등학생으로서 해야 하는 여행, 컴퓨터 사용법, 돈 관리 , 사회지도자, 전문기술자 등의 활동에 관심
           이 많을 수 있으므로 수업내용을 그러한 것들과 관련시킬 수 있음

  (4) 수월성의 표준을 성취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학생은 자신의 성공이 ①자기 노력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믿을 때, ②도전한 말한 '적절한 모험'이 따르는 상황이 제시되었을 때, ③그의 성공을 입증해 주는 피드백이 제공될 때, 성취에 대한 개인의 감정이 향상됨.

 

C. 자신감의 형성전략

1. 자신감이란

  ①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갖게 될 때 유발됨
  ②어떤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실제의 능력수준과 깊은
     관련성을 맺고 있지 않음. 즉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실제의 능력수준보다는 더욱 높은 성취를 이루는 경향이
     있음

2. 학습에 대하여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한 전략

  (1)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알려주기
  명세적인 교수목표를 제시해 주면, 학생들은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하게 될 내용에 대한 지적 도식을 형성하게 되고, 그러한 지적 도식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학생들에게 형성시켜 줌

  (2) 난이도의 수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 하기

  (3) 학습자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 또는 학습자 통제전략을 적용하도록 하기
      (예)학습과제의 계열성에 따라서 학습과제를 선택토록 함
      (예)학생 자신의 학습속도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고, 학습자 자신이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을 손쉽게
           찾게 해주어야 함

 

S. 만족감의 부여전략

  성공적인 학습행위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음

  학습행위에서의 만족감은 학습자의 자신감, 주의집중, 장기목표와 학습활동과의 관련성 파악 등의 자기 관리 기능 및 인지전략을 개발시켜 줌

(1) 수행결과에 대하여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학습수행에 대한 결과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은 학습자들에게 학습된 능력을 확인시켜 주는 주요한 방법이며, 그러한 정보는 학습에의 만족감을 갖도록 해줌. 학습한 지식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연습문제나 모의상황을 제공해 주고, 그 수행결과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이와 같은 피드백의 제공은 학습자들에게 내적 동기를 유발시켜 주게 됨.

(2) 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여 적용해 보도록 하기
  처음에 학습한 내용을 다른 학습과제에 적용하거나 전이될 때에 학습강화가 이루어짐과 동시에 만족감이 형성되게 됨. 예를 들어, 1930년대의 경제공항에 대하여 학습한 학생이 1970년대의 공항사태와 비교하여 성공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때 긍정적으로 학습강화가 이루어지고 나아가서 학습에의 만족감은 충만해지게 됨. 학습자들이 현실세계에 유용한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했음을 확인할 수 있을 때 학습자들은 만족감을 경험하게 됨

(3) 과제-외재적 보상보다는 과제-내재적 보상을 제공하기
  위협, 감시, 수업에 대한 외재적 평가보다는 언어적 칭찬과 정보제공적인 피드백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출처 : http://classroom.re.kr/view.jsp?mcode=231110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
새글[0]/전체[98]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조회수 첨부
28 학급에서의 딜레마 상황과 대처방안 황연희 2011. 6. 16 1677
27 독서지원시스템 연수 자료 황연희 2011. 5. 31 1419
26 자리배치의 여러가지 방법 황연희 2011. 5. 4 1471
25 자리배치의 중요성 황연희 2011. 5. 4 1516
24 자리바꾸기 프로그램 황연희 2011. 5. 4 1766
23 조종례 훈화자료-대구광역시 발간 황연희 2011. 5. 4 1837
22 월별 조종례 훈화자료집입니다. 황연희 2011. 5. 4 1650
21 두루두루 학생부 예시문 황연희 2011. 5. 4 1597
20 학급경영계획서(2-5) 도덕샘 2011. 4. 22 1524
19 학급경영계획서-3학년2반 산따라물 2011. 4. 21 1715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목록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180명
  •  총 : 2,462,494명